조영제란?
조영제는 의료 영상 촬영 시 내부 구조를 선명하게 보여주기 위해 사용하는 약물입니다. 조영제는 혈관이나 장기, 조직에 주입되어 X-ray, CT, MRI 등의 영상 촬영 시 대비를 높여 특정 부위를 더 잘 볼 수 있게 합니다.
조영제를 사용하는 이유
1. 진단 정확성 향상
X-ray, CT, MRI 촬영기계는 해상도가 상당히 높지만, 조직을 구분해 주는 대조도가 굉장히 낮은 편입니다.
그래서 대부분의 경우 조직을 잘 구분할 수 있게 해주는 조영제라는 약물을 쓰게 되며 조영제를 사용하면 혈관, 장기, 조직의 내부 구조를 더 선명하게 볼 수 있어 정확한 진단이 가능합니다.
2. 질병 발견
초기 단계의 종양, 혈관 이상, 염증 등을 발견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3. 치료 계획 수립
질병의 위치와 범위를 명확히 파악하여 효과적인 치료 계획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4. 수술 준비
수술 전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여 수술의 성공률을 높입니다.
조영제 투여 시 소변보는 느낌
조영제가 들어가는 순간 조영제가 퍼지면서 소변을 본 듯한 느낌이 들기도 합니다.
많은 조영제가 고농도의 요오드 또는 가돌리늄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 물질들이 혈관을 통해 몸에 퍼지면서 일시적으로 체온 변화와 혈관 확장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는 소변을 볼 때 느끼는 따뜻한 감각과 유사한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순간적인 느낌이기 때문에 전혀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조영제 부작용
급성 혹은 지연성 과민반응이나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1. 급성 부작용
급성 부작용은 조영제를 투여한 직후부터 몇 시간 내에 발생하는 부작용을 말합니다.
- 알레르기 반응
- 경미한 알레르기 반응: 두드러기, 가려움증, 피부 발진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중등도 알레르기 반응: 천식, 기관지 경련, 호흡 곤란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심각한 알레르기 반응(아나필락시스): 매우 드물지만 심각한 경우 호흡 곤란, 혈압 저하, 의식 소실 등의 증상이 나타나며, 즉각적인 응급 처치가 필요합니다.
2. 심혈관계 반응
- 혈압 저하 또는 상승, 심박수 변화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신경계 반응
- 두통, 어지러움, 경련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소화기계 반응
- 메스꺼움, 구토, 복통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기타 반응
- 발열, 오한, 주사 부위 통증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2. 지연성 부작용
지연성 부작용은 조영제를 투여한 후 몇 시간에서 며칠 이내에 발생하는 부작용을 말합니다.
- 피부 반응
- 지연성 발진: 투여 후 몇 시간에서 며칠 내에 피부 발진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약물 유발 피부염: 피부가 붉어지거나 가려움증, 부종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신장 기능 저하
급성 신부전: 요오드 기반 조영제는 신장 기능이 저하된 환자에게 급성 신부전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는 조영제 투여 후 48~72시간 이내에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조영제 유발 신경병증
가돌리늄 기반 조영제 사용 후 드물게 신경병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주로 신경계에 영향을 미쳐 감각 이상, 근육 약화 등의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4. 과민성 폐렴
매우 드물지만, 조영제 사용 후 과민성 폐렴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기침, 호흡 곤란, 발열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소아, 고령, 임산부 및 수유부에게 사용해도 되나요?
소아나 고령의 경우 적절한 용량과 용법을 사용하면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소아의 경우 성인보다 알레르기 반응에 더 민감하기 때문에 조영제 투여 후 알레르기 반응을 주의 깊게 모니터링해야 합니다. 고령의 경우 신장기능이 저하되어 있는 경우가 많아 조영제 투여 전 신장 기능 검사를 통해 조영제 사용 여부를 결정해야 합니다.
임산부의 경우 조영제가 태아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가 충분하지 않은 경우가 많아 임산부에게 조영제를 사용하는 것은 권장되지 않습니다. 진단의 유익성이 위험성보다 크다고 생각되는 경우만 사용됩니다.
수유부의 경우 24시간 동안 적어도 수유를 중단합니다.
조영제 사용 시 주의사항
1. 검사 전 금식 시간 지키기
금식을 하지 않은 경우 메스꺼움, 구토로 인한 흡인성 폐렴을 일으킬 가능성이 있고 누운 상태로 검사 시 구토물이 기도로 넘어갈 위험이 있어 검사 당일 날은 최소 6시간 이상의 금식을 해야합니다.
2. 메트포민 성분 당뇨약 중단하기
요오드계 조영제를 함께 투여하면 신독성이 발생하여 신장 기능 손상에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메트포민 성분 검사 전 48시간, 검사 당일, 검사 후 48시간까지 중단해야 합니다.
3. 가임기 여성은 의료진과 상의하기
가임기 여성은 조영 제 사용 전 반드시 의료진과 조영제 사용에 대해 상의해야 합니다.
4. 약물, 식품 알레르기 환자는 사전에 고지하기
조영제 사용 전 반드시 의료진에게 자신의 약물 알레르기 이력을 상세히 알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약물 알레르기 이력이 있는 환자는 조영제 사용 전에 알레르기 반응을 예방하기 위한 약물을 투여하거나 환자의 알레르기 이력에 따라 더 안전한 조영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요오드 기반 조영제에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 가돌리늄 기반 조영제나 바륨 기반 조영제 등을 대안으로 고려할 수 있습니다. 조영제를 사용하기 전에 소량을 투여하여 알레르기 반응을 테스트할 수 있습니다. 이는 환자가 조영제에 민감한지 확인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5. 검사 후 병원에 20~30분간 머무르기
급성 혹은 지연성 과민반응이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검사 후 병원에 20~30분간 머물면서 경과를 지켜봐야 합니다.
6. 충분한 수분섭취는 필수
조영제 검사 후에는 물을 많이 마셔 체내에 남아 있는 조영제를 배출해야 합니다.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여름철 피부 가려움증 관리법 8가지 - ② (0) | 2024.07.18 |
---|---|
여름철 피부 가려움증 관리법 8가지 - ① (0) | 2024.07.18 |
열대야 이겨내고 잠 잘자는 꿀팁 7가지 (0) | 2024.07.17 |
유산균과 같이 복용하면 안되는 약, 유산균과 같이 복용하면 좋은 약 (0) | 2023.07.21 |
고혈압 약 없이 혈압 낮추는 15가지 방법 (0) | 2023.07.20 |